티스토리 뷰
[이번주 날씨] 올여름 장마 본격적으로 시작되나? 제주 포함 전국 내륙 지방 출근길 폭우 주의, 장마전선 형성 이유
Megaphone 2023. 6. 25. 21:58
올여름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미 제주산간에는 장마로 인한 폭우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제주산지는 다음 주 화요일까지 무려 최대 500mm 이상의 폭우가 내릴 예정이며, 그 외의 전국 각지에서 많은 장맛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돌아오는 이번주 전국 각지에서 출근하시는 분들은 출근길에 폭우가 내릴 예정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마전선 북상 예정일
이미 25일부터 장마가 시작될 것이라 밝혔던 내용대로, 25일 오늘부터 제주산간 지역은 장마가 시작되어 폭우가 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장마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은 오는 월요일과 화요일쯤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미 제주지역은 내일과 모레 양일간 최대 500mm의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어있는 상황인데요. 이로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에서는 각별한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장마전선은 현재 중국 상하이에서 제주까지 형성되어 정체중인 상태이며, 비구름대가 잘 발달하여 우리나라를 향해 계속해서 북상중이라고 합니다.
장마전선 발달 및 형성 이유
이렇게 장마전선이 형성되어 잘 발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따뜻한 공기 때문입니다.
장마전선 형성 및 발달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 CLICK
남쪽에서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정체된 장마전선으로 지속 유입되면서 저기압이 발달되었고, 이 장마전선이 서서히 우리나라 쪽으로 북상하고 있는 것인데요. 때문에 잘 발달된 비구름대와 장마전선이 퍼붓는 폭우가 25일을 기점으로 우리나라를 덮치고 있는 것입니다.
지역별 장마 폭우 예상일
북상중인 장마전선이 오늘을 기점으로 제주와 국내 내륙지방을 덮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별 장마로 인한 폭우 예상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와 남해안은 이미 장맛비가 내리고 있으며, 호남 / 경남 / 경북북부내륙과 중부지방은 장마 정체전선의 저기압이 서해를 통과하는 26일 월요일 오전이 제일 비가 많이 내리는 시점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출근하는 출근시간이 될 확률이 높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침시간 출근하시는 분들은 이 시간에 내리는 집중호우(폭우)에 대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후 26일 오후와 밤, 그리고 27일 오전까지 장맛비가 지속될 예정이지만, 앞서 오전시간처럼 비가 많이 내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서 발표한 이번 장마 정체전선이 뿌려댈 비의 양은 제주, 남해안 및 지리산 주변 지역에서 시간당 최대 60mm, 그 외 내륙지방은 가장 많이 올 때 시간당 40mm까지 내릴 것으로 예상했으며, 국내에서 제일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제주산간지역에 최대 500mm 이상 폭우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이로인해 현재 제주와 남부내륙지방 등에는 호우경보가 내려진 상황입니다.
(※ 호우경보 - 3시간 강우량이 90mm 이상 또는 12시간 동안 강우량이 180mm 이상이 예상될 때 내려지는 특보)
폭우 이후 장마 정체전선의 행보 예상
장마는 한 번 쏟아 붓고 끝나는 소나기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이렇게 폭우를 쏟고 사라지지 않고 계속 한반도 위에서 장마전선을 형성하고 정체할 예정인데요.
폭우가 예상되는 26~27일 이후에도 28일부터 계속해서 전국 각지에 비를 산발적으로 뿌릴 것으로 예상되며, 다음달 1일까지도 정체전선이 국내에 영향을 주어 비가 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후 기압계의 변화에 따라 장마 정체전선의 행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 국내를 덮고 있는 장마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국 각지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축제 및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 및 연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번주 날씨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장마가 시작되는 기간에 휴가, 여행, 피서 등을 계획하신 분들은 불어나는 계곡과 강물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하는 상황입니다. 부디 안전한 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정보